직장 / / 2019. 1. 27. 08:41

직장내 괴롭힘의 다양한 유형들

반응형

직장내 괴롭힘은 단순한 직장 내 문제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만큼 직장내 괴롭힘은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고 있습니다. 직장내 괴롭힘도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유형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업무 폭탄

감당할 수 없는 엄청난 양의 일을 한사람에게 던져 주는 괴롭힘입니다. 특히나 퇴근시간 임박시에, 또는 금요일 오후에 그 일을 던져준다면 그 일을 받는 부하직원의 괴로움은 더욱 더 커질 것입니다.





2. 폭언과 욕설

직장 내에서 가장 자주 접할 수 있는 유형의 괴롭힘 입니다. 부하직원들의 사기를 꺾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질나쁜 괴롭힘 입니다.


3. 체벌,폭행,성적 괴롭힘

이것은 단순 직장내 괴롭힘 정도가 아니라 사실상 범죄입니다만, 직장이라는 곳은 폐쇄적인 작은 사회이고, 아무래도 먹고사는 문제가 걸려 있다 보니 신고를 하지 못하고 쉬쉬하면서 속으로 곪아들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4. 무시,왕따,편가르기

중고딩들이나 할 법한 유치한 이런 괴롭힘이 성인들로 구성된 직장에서 버젓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폭언보다 훨씬 더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유형의 괴롭힘입니다.




5. 비아냥, 트집잡기

폭언은 아니지만 은근히 사람 기분 나쁘게 돌려 말하거나 말도 안되는 꼬투리를 잡으면서 사람을 괴롭히는 방법입니다.






직장내 괴롭힘 근절을 위한 다양한 처방들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법은 멀고 주먹은 가깝다고..생계가 달린 직장에서 상사의 괴롭힘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직장인은 많지 않습니다. 그저 속수무책으로 당하면서 참고 버티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저도 그렇구요.


그래도 버티다 보면 상사가 다른 부서로 가기도 하고, 퇴직을 하기도 하고, 어떠한 계기로 상황이 역전되기도 합니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마음가짐으로 하루하루 굳게 버티다 보면 좋은 날이 올 수도 있겠지요.


그렇게 믿으며 버텨야 하겠지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