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공부 / / 2018. 12. 30. 22:46

영어회화 실력 향상법 : 문장구조암기 + 어휘력증대 + 실전연습

반응형

영어회화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문장구조암기, 어휘력증대 그리고 실전연습>






영어는 한국어와 문장의 구조가 완전히 다릅니다. 하지만 우리가 평소에 대화를 해 보면 사용하는 문장과 어휘, 주제가 그렇게 다양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영어 역시 마찬가지로서, 영어를 마스터하고자 한다면 해야 할 공부의 양이 끝이 없겠지만 실제 일상에서 사용하는 문장과 어휘는 그렇게 다양하지 않으므로 기본적인 영어문장의 구조와 숙어 및 단어들을 익혀 둔다면 실제 회화실력이 크게 상승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1. 문장구조암기




주변에 영어공부를 하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제가 항상 추천했던 책입니다(지금은 절판되었습니다). 그림은 없고, 책의 구성은 촌스러우며, 영어문장과 번역문만 끝도 없이 나열된, 겉으로 보기에는 재미없고 지루한 책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제가 본 그 어떤 영어교재보다도 대단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챕터에는 간단하고 기본적인 유형의 문장과 번역이 반복됩니다. 지금 책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정확하게 기억을 해 낼수는 없지만 대충 기억을 더듬어 보면..






Do you drink coffee?   당신은 커피를 마십니까?

Did you drink coffee?  당신은 커피를 마셨습니까?

Will you drink coffee?  당신은 커피를 마실겁니까?

Can you drink coffee?  당신은 커피를 마실수 있습니까?

...


뒷장으로 넘어가면서 점점 복잡한 유형의 문장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만, 그 구성은 동일합니다. 특정한 형태의 문장들을 한 챕터로 묶어서 반복적으로 나열해 놓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Who are you?           당신은 누구입니까?

What is this?            이것은 무엇입니까?

How did you do that?  당신은 그것을 어떻게 했습니까?

...


이런 식으로 의문문으로 시작되는 문장들을 챕터 내에 구성. 뒤로 넘어가면서 점점 길고 복잡한 형태의 문장들이 등장.


제가 영어공부를 시작한 이래로 온갖 종류의 다양한 책과 영화, 신문, 소설 등을 읽어보았지만 영어문장의 기본 뼈대를 익히는데에는 이 책이 최고인 것 같습니다. 이 책만 마스터해도 하고 싶은 말의 대부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2. 어휘력증대


위 책을 마스터하면 영어문장을 자유자재로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어느정도 가지게 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가능하면 많은 단어를 아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많은 단어를 아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닥치는 대로 읽고 외우는 것입니다. 책, 신문, 잡지 등등.


그렇지만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에게 있어 그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데, 그것은


"주변에 보이는 모든 사물을 영어로 말해보는 습관을 가지는 것" 입니다.


우리는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있는 일상적인 사물을 영어로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화장실에 가면 변기가 보이는데, "변기"가 영어로 뭔지.. 슈퍼마켓에 가서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받았는데 "거스름돈"이 영어로 뭔지.. 하늘을 보니 잠자리가 날아다니는데 "잠자리"가 영어로 뭔지..




주변을 살피면서 한번 실험을 해 보면, 생각보다 모르는 것이 많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스마트폰을 켜고, 영어사전앱을 켠 후 단어를 찾아보면서 하나하나 외워가다보면 특별히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어휘력을 늘려나갈 수 있습니다.



3. 실전연습


문장구조도 마스터하고, 어휘력도 늘렸으면 실제 외국인과 대화를 해 보는 실전경험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책을 보고 공부를 열심히 했어도 실전경험이 없으면 처음에는 외국인과 대화를 나누는데 어느정도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인도인이나 동유럽, 남미 등지에서 온 외국인과 대화를 나누게 되면 처음에는 한 마디도 제대로 못 알아들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 하다보면 적응이 되고, 점점 실력이 늘게 됩니다.






※ 외국인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요령


외국인을 보면 영어로 대화를 하고는 싶은데, 막상 마주치면 별로 할 이야기가 없을 것입니다. 한국사람들끼리도 별로 친하지 않거나 공유하는 주제가 없으면 서로 대화가 이어지지 않는데, 우리와 문화도 많이 다르고 말도 잘 안통하는 외국인들과는 더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과 대화를 하려면 대화를 하는 목적과 주제를 우선 어느정도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인과 대화하기에 가장 좋은 주제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제 생각에는 "문화차이"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무난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한국에 온 외국인이라면, 자신들의 나라와는 확연히 다른 한국의 문화와 의사소통에의 어려움(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영어를 잘 못하므로) 때문에 곤란한 일을 어느정도 겪었을 것이고, 그에 대한 궁금증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 먼저 나서서 한국 생활에 있어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물어봐 준다면 자연스럽게 질문에 질문이 이어지면서 대화가 이어져 나갈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입장에서는 지극히 당연한 것들이 외국인들의 눈에는 신기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해 주고 그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준다면 서로간에 문화차이를 이해하는데 있어 도움도 되면서 영어로 대화하는 기회까지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