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 / 2019. 3. 25. 23:30

독서토론의 기술 - 목적과 결론이 분명해야 한다

반응형

독서토론에도 기술과 요령이 있습니다. 분명한 목적 없이 무턱대고 하다간 토론이 산으로 갈 수 있습니다.






독서토론의 기술1. 목적을 분명히 한다.


학교에서 하는 독서토론이라면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서로 토론하는 정도로 끝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에서 하는 독서토론이라면 아마 경제,경영,기술 관련 책을 가지고 독서토론을 할 텐데, 책의 내용을 어떻게 적용해서 회사경영에 도움이 되게 할 것인가 라는 목적으로 토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독서토론의 기술2. 책 전체 줄거리와 요점을 정리한다.


독서토론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토론을 하려면 책 내용을 요약해서 사전에 공유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체 스토리를 쓰고, 각 챕터별 중요 내용을 몇 개 선정해서 써주고, 필요하다면 각 챕터별로 토론주제를 작성해서 사람들이 토론할 거리를 미리 만들어 주는 것이 좋죠.


그러면 토론을 할 때 사람들이 우왕좌왕하지 않고 빨리 주제를 잡아서 토론을 할 수 있습니다.






독서토론의 기술3. 결론이 분명하게 나와야 한다.


학교에서 하는 독서토론은 목적이 불분명할 수 있습니다. 토론을 한 다음에 굳이 뭘 해야할 필요는 없거든요.


반면 회사에서 하는 독서토론은 목적이 분명해야 합니다. 책을 읽고 책의 내용을 회사에 적용해서 성과를 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에 대한 책을 읽고 독서토론을 한다면, 사물인터넷 기술을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나와야 할 것입니다.


책을 보니 모 기업에서는 공장에 센서를 설치해서 공장가동률을 20%높였다고 하니, 우리도 공장에 사물인터넷을 설치해서 테스트를 해 봅시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방향이 이렇게 나오면 그 다음에는 좀 더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결재를 받고, 센서를 구매하고, 공장에 설치해서 가동률을 측정하고 하는 식으로 진행이 되겠죠.


이때까지 쓴 내용을 정리해 보면


- 독서토론의 목적을 분명히 정의하고

- 책 내용을 쉽게 요약해서 공유하고

- 목적에 맞는 결론을 도출한다


이렇게 요약할 수 있겠군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