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다반사 / / 2019. 3. 13. 23:50

대사증후군이란? 증상과 원인, 개선법, 좋은 음식

반응형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간 건강검진에서 늘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이번에 이렇게 대사증후군 주의 단계라는 통보를 받으니 걱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대사증후군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증상은 어떠한지, 원인은 무엇인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그리고 대사증후군 개선에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 대사증후군이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으로 복부비만, 높은 혈압, 높은 혈당, 높은 중성지방혈증, 낮은 HDL콜레스테롤혈증 중 3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2. 대사증후군의 증상

초기에는 별 다른 증상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조치 없이 방치하면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뇌졸증, 고혈압, 암 등의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3. 대사증후군의 원인

대사증후군은 생활습관병입니다.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이 대사증후군으로 이어집니다. 과식, 과음, 스트레스, 흡연, 운동부족, 비만 등이 대사증후군의 원인입니다. 유전적 요인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4. 대사증후군 개선 방안

1) 좋은 생활 습관 : 과식/폭식 하지 않고 금연은 필수, 술은 줄이고 마음을 편안하게 가집니다.

2) 균형 잡힌 영양 섭취 : 지방, 당은 줄이고 잡곡, 야채, 생선 위주로 식사합니다. 소금도 줄입니다.

3) 꾸준한 운동 :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 꾸준히 합니다. 걷기도 좋습니다.

4) 정기적 건강검진 : 정기적으로 검진 받으면서 건강상태를 확인합니다.


5.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

해조류, 양파, 콩, 등푸른생선, 견과류, 고구마, 무, 오이 등이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대로 기름진 음식, 삼겹살, 햄, 흰쌀밥, 빵 등은 대사증후군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음식입니다. 간단히 말해, 달고 짜고 맛있는 음식들은 대부분 대사증후군에 좋지 않다고 보면 됩니다.




대사증후군은 증상이 없고 전혀 아프지 않기 때문에 대사증후군 단계로 진입해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별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면 병을 키우게 되고, 당뇨병, 고혈압 등 심각한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별로 아프지 않더라도 그 심각성을 인지하고 생활습관개선과 더불어 정기적인 진단을 하면서 꾸준히 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