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투자 / / 2024. 4. 18. 01:06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는 집값 주가 물가 환율 등 경제 전방에 걸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부동산 시장에 주는 영향은 절대적입니다. 공급이 한정된 부동산 시장의 특성상 금리와 부동산 시장의 관계는 매우 밀접합니다. 부동산 투자자들은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 잘 알아야 합니다.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

 

 

금리를 내릴 때

금리가 내려가면 시중에 돈이 풀립니다. 투자자 혹은 실수요자들은 낮은 금리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 부동산을 구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리가 내려가면 부동산 가격은 오르게 됩니다.

 

금리를 올릴 때

금리가 올라가면 새로 돈을 빌리기가 쉽지 않아서 수요가 위축됩니다. 그리고 일부는 빚을 갚기 위해 가지고 있는 부동산을 매물로 내놓기도 합니다. 그래서 금리가 올라가면 부동산 가격이 떨어집니다. 급격하게 오르면 충격이 오기도 합니다.

 

금리가 부동산 시장에 주는 영향

공급이 제한되어 있는 부동산의 특성상 금리가 절대적인 영향을 줍니다. 아파트 등 부동산은 지어서 공급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기 때문입니다. 금리를 과도하게 올리거나 내리면 시장에 큰 충격이 올 수도 있습니다.

 

 

금리와 부동산 시장
금리와 부동산 시장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은 한번 사는데 목돈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온전히 자기 돈으로 사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은행을 이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금리 변동에도 시장은 크게 반응합니다. 금리를 0.몇%만 올려도 1년에 수백만원의 이자가 더 나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금리와 부동산 시장 관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