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 / 2018. 11. 15. 00:45

나심 니콜라스 탈렙 - 행운에 속지 마라

반응형

시중 서점 및 인터넷에는 사업이나 투자로 돈을 번 사람들의 성공담이 넘쳐 납니다. 그(또는 그녀)가 얼마나 열정적인지, 얼마나 탁월한 선택을 했는지, 어떻게 절체절명의 위기를 넘기고 성공을 이뤄 냈는지 등등에 대한 영웅적인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런 책을 사서 읽으며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탐구하고 자신도 그들처럼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을 거라는 꿈을 꿉니다. 이에 대해 책 '행운에 속지 마라'의 책의 저자 나심 니콜라스 탈렙은 날카로운 일침을 가합니다. 그들은 그저 운좋게 살아남은 사람들일 뿐이라고 말입니다.





[사업과 투자 - 행운이 지배하는 세상]


사업과 투자의 세계는 변화무쌍합니다. 항상 전에 겪어본 적 없었던 사건들이 발생합니다. 과거의 경험이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늘 새로운 상황에 마주쳐야 하고 그에 대해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사업가/투자자들은 자신의 과거 경험 및 기타 각종 지식을 종합하여 판단을 내리고 행동을 합니다. 다수의 사업가/투자자들 중 일부는 여기서 위기를 넘기고, 그 외 나머지는 실패하여 도태됩니다.






이렇게 살아남아 성공한 사업가/투자자들은 책에서, 인터넷에서 "나처럼 하면 성공한다" 며 자신의 성공담을 전파합니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그 '탁월한 판단력'을 통해 승승장구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이들 중 다수는 또 다른 위기를 맞이하면서 잘못된 판단을 내려 도태되고 말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물론 일부는 또 다시 살아남겠죠. 그리고 그들은 다시금 자신의 생각이 옳았음을 확신하며 "나처럼 하면 성공한다"는 성공담을 늘어놓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의 성공에 뒷받침이 되어 주었던 탁월한 판단력은 다른 상황, 다른 시기에서도 일반적으로 적용 가능한 것일까요? 다른 사람들이 이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을 따라하면 비슷하게 성공할 수 있을까요?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탈렙의 주장에 따르면, 이들이 거둔 성공은 사실상 행운이 여러번 겹친 것에 불과합니다. 재연될 수 없기 때

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의 이야기는 참고만 해야 할 뿐,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실력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세상]


한 치과의사가 있습니다. 그는 6년간에 걸친 힘든 학업을 마치고 기술을 연마하면서 점점 능숙해져 갑니다. 처음에는 서두르지만, 많은 환자를 치료해 보고 경험이 쌓이면서 실수가 줄어들고 연륜이 쌓여 갑니다.


치아 치료에 대해 그가 가진 지식과 기술은 이론적/경험적으로 검증된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전수될 수 있으며 대부분(환자별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즉, 재연이 가능한 지식/기술인 것입니다.


이런 경우는 행운보다는 개인이 보유한 지식과 기술이 그가 하는 일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리스크를 분산하고, 예측가능한 삶을 살자]


확률적으로 봤을 때, 행운이 지배하는 세상보다는 실력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세상에서 실력을 연마하는 것이 성공하는데 있어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물론, 실력의 세계에서는 한방에 크게 성공하는 대박을 노리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꾸준한 노력을 통해 평균 이상의 성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실력의 세계에 자리잡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그렇다고 투자를 외면하면서 살 수는 없습니다. 가진 자산

을 불리기 위해 주식,부동산 등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것도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의 세계가 행운에 크게 좌우된다는 것을 감안할 때, 한방을 노리는 투기성 투자보다는 리스크를 최소화 하면서 중수익 정도를 노리는 안정적인 투자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자산을 불리는데 있어서 훨씬 유리하겠지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