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 / 2017. 5. 6. 01:24

돈이 모이는 생활의 법칙 - 슈퍼 짠돌이들의 돈 모으는 노하우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돈에 쪼들리며 살아갑니다. 애초에 수입이 얼마 안되어서 쪼들리는 사람들도 있고, 돈을 많이 버는데 여기저기 세는 곳이 많아서 쪼들리는 사람들도 꽤 많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냥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은행원, 회사원, 공무원, 주부, 대학생, 자영업자.. 이런 사람들이죠.



이 책의 부제는 "푼돈을 목돈으로 만드는 소비습관 개조 프로젝트"입니다. 여기서 돈을 모으는 핵심은 소비를 통제하는 것이라는 점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러합니다.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자]

당장 수중에 돈이 없어도 신용카드가 있으면 손쉽게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 청구서는 다음달에 나오니까요. 그래서 신용카드 사용에 맛들리면 나도 모르게 수중에서 돈이 쑥쑥 빠져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를 여러 개 가지고 있다면 꼭 필요한 것 하나만 남기고 과감하게 폐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 있는 신용카드도 한도를 최소로 설정해서 쓰기 불편(?)하게 만들어 두면 돈을 쓰고 싶어도 어느 금액 이상으로는 쓸 수가 없게 되어 자연스럽게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품, 물려받고 빌려쓰자]

아이가 태어나면 비싼 물건, 깨끗한 새 물건 사 주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입니다만, 사실 유아용품은 아이가 커 가는 동안 잠깐 쓰고 그 시기가 지나면 안쓰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게다가 가격은 또 무지하게 비싸죠. 그래서 유아용품은 가능하면 주변 사람들이 쓰던 걸 물려받거나, 싸게 사거나, 빌려 쓰는 것이 돈을 절약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요.





[셀프로 할 수 있는 건 가능하면 셀프로 하자]

가령 예를 들어, 부동산 거래를 할 때 부동산 중개업자, 법무사 같은 사람들을 통해서 일을 처리하면 빠르고 편리합니다만, 그만큼 비용이 많이 나가게 됩니다.


이런 걸 맡기지 않고 스스로 공부해서 처리하면 그만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이런 걸 처리하는 전산시스템도 잘 만들어져 있고, 사람들의 후기도 인터넷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꼼꼼하게 살펴보면 셀프로 처리하면서 그 비용을 아낄 수가 있습니다.





[학생이라면 공부를 열심히]

학생이 할 수 있는 최고의 재테크는 공부입니다. 단기적으로 공부를 열심해 해서 장학금을 받는 것이 될 수 있겠고, 장기적으로는 좋은 곳에 취직해서 높은 급여를 받는 것이 될 수가 있겠죠.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실천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도 학생의 본분은 공부이니만큼 황금같은 학창시절을 허송세월하며 낭비하지 말고 열심히 공부해서 장학금도 챙기고 좋은 곳에 취직도 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지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돈을 모으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반드시 돈을 모아야겠다는 본인의 의지입니다. 


돈 모으는 방법 자체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5,000원짜리 커피 대신 300원짜리 자판기 커피 먹고, 신용카드 해지하고, 술 두번 먹을 거 한번으로 줄이고, 담배 끊고.. 뭐 그런게 다죠.


간단한 일들이지만 본인이 의지가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하지만 의지만 있다면 즉시 실천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돈을 많이 모으고 싶다면 일단 정신무장을 단단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이 책을 보고 실천을 하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