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다반사 / / 2019. 3. 3. 00:07

대형마트(할인마트) vs 편의점 vs 재래시장 비교

반응형

대형마트(할인마트) vs 편의점 vs 재래시장 비교!!  각각의 장단점은?


우리는 늘 쇼핑을 합니다. 필요한 것이 많으니까요. 사고 싶은 것도 많고, 갖고 싶은 것도 많고, 먹고 싶은 것도 많죠. 아님 꼭 필요한 것이 없더라도 일단 나가서 둘러보다 보면 사고 싶은 것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물건을 사러 갈 때 주로 어디를 갈까요?


예전에는 동네마다 작은 슈퍼들이 하나씩은 꼭 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그 자리를 편의점이 다 차지하고 있더군요. 그리고 물건을 대량으로 쇼핑을 할 땐 대형마트(할인마트)에 가죠.


그리고 젊은 사람들은 잘 안가지만, 어르신들은 여전히 재래시장을 애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 3군데를 모두 다 가 봤는데요, 여러번 방문을 하다 보니 각각의 장단점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이 세 군데, 대형마트(할인마트), 편의점, 재래시장의 장단점을 써 볼까 합니다.



[대형마트(할인마트)]


- 장점 : 주차장, 저렴한 가격, 각종 편의시설, 빵빵한 에어컨 & 난방


대형마트(할인마트)를 가면서 가장 좋은 점은 주차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주차난이 심한 시대에 이건 정말 최고의 장점이죠. 그리고 물건이 많고, 가격도 매우 저렴합니다. 어린이 놀이방이나 문화센터같은 편의시설도 있고, 카페도 있고,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하죠.






- 단점 : 멀다, 필요이상으로 많이 사게 된다


대형마트(할인마트)는 집에서 좀 멉니다. 물론 대형마트 근처 사시는 분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온 동네마다 몇 개씩 있는 편의점에 비해 가기가 힘든 것은 사실이죠(그런데 사실 이게 큰 단점 같지는 않네요). 그리고 대형마트에 가면 자기도 모르게 필요이상을 물건을 많이 사게 될 수가 있습니다.






[편의점]


- 장점 : 가깝다, 어디에나 있다, 24시간 한다, 택배/ATM기 사용 등 다른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편의점 최대의 장점은 어디에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4시간 한다는 것도 최대의 장점이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걸 사러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의점에 가면 물건만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ATM기도 사용할 수 있고, 택배도 보낼 수 있죠.


- 단점 : 딱히 단점은 없는 것 같네요.






[재래시장]


- 장점 : 구수한 시장의 인심

- 단점 : 불편한 주차시설, 들쑥날쑥한 가격, 카드사용거부, 일부 가게의 위생상 문제 등등.


재래시장은 구수하고 따스한 인심의 상징이었으나, 요즘 들어서 위와 같은 온갖 단점들이 부각되면서 대형마트(할인마트) 및 편의점에 밀려 점점 몰락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끊임없이 가격을 낮추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형마트(할인마트) 및 편의점에 비해 재래시장은 그런 점에서 그간 많이 부족했지요. 그것이 부메랑이 되어 지금 이렇게 재래시장의 위상을 추락시키고야 말았습니다.






요즘은 주차시설도 준비하고, 가게마다 깔끔한 간판도 달고, 정부나 지자체에서 재래시장 상품권을 발행하는 등의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노력을 열심히 하고 있어서 예전에 비해 상황이 많이 나아지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마트나 편의점에 비해 아직까지는 못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점 때문에 젊은 사람들은 대부분 대형마트나 편의점을 주로 가고, 재래시장은 거의 안가죠.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선택지가 있으면 좋은 건데요, 그런 측면에서 재래시장도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어 갈 만한 곳으로 변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