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 / 2018. 8. 23. 00:10

권력의 법칙 _ 권력경영기술48, 권력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반응형

권력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뭔가 어두침침하고, 음습하고, 음모를 꾸미는 그런 어둡고 사악한 이미지를 연상합니다. 그래서 평범한 보통 사람들은 권력을 나쁜 것이라 생각하고 관심을 끊거나 멀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사람들은 권력을 잘 다루는 사람들의 밥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굳이 다른 사람들 위에 군림하려고 하는 생각이 없더라도, 최소한 권력이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떻게 동작하는지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권력자들에게 이용당하지 않으며 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권력이란 무엇일까요?




권력이란,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를 강제할 수 있는 힘입니다.


그러면 권력의 작동 메커니즘은 어떠할까요?


권력은 관계로부터 나옵니다. 아쉬운 점이 있는 사람, 무언가가 필요한 사람, 약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 반대편에 있는 사람에게 종속되는 그런 관계. 이것이 권력이 작동하는 기본 메커니즘입니다.


우리가 직장상사를 싫어하면서도 앞에서는 벌벌 기는 이유는, 상사에게 잘 보여야 회사를 계속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회사를 계속 다녀야 하는 이유는? 월급이 나오지 않으면 생계가 곤란해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로또에 당첨이 되어 더 이상 상사와 회사에 아쉬울 것이 없어지면 이 권력의 역학관계는 무너지게 되죠.






이 책에는 권력을 장악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48가지 법칙이 나오는데, 대부분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까"에 대해 써 놓은 것입니다. 권력이란 사람들간의 관계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죠. 그 중에서도 특히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법칙은


제11법칙 사람들이 늘 당신에게 의존하게 하라


제33법칙 사람들의 약점을 파악하라


이 두가지인데요, 다른 사람들에 나에게 뭔가 아쉽도록 만들어서 나에게 의존하도록, 나를 두려워하도록, 그래서 내 말에 주의를 기울이고 내 말을 들을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권력의 핵심이죠.


이와 반대되는 법칙은


제5법칙 목숨을 걸고 평판을 지켜라


제30법칙 힘든 일도 쉽게 처리한 체하라


제34법칙 왕 대접을 받으려면 왕처럼 행동하라






다른 사람은 나에게 아쉬워하게 만들어야 하지만, 나는 다른 사람에게 절대 아쉬운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위의 3가지 법칙입니다.


에서 혼자 살 것이 아니라면, 위와 같은 권력의 동작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게 말과 행동을 조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부대끼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이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그리고 권력을 다룰 줄 아는 사람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훨씬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